동아프리카서 신생아와 산모 생명 구하는 전문인력 교육

조세핀 아워(Josephine Awor)는 굳이 통계 자료를 보지 않아도 우간다 임산부들의 딱한 사정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남수단 분쟁 지역에서 간호사로 활동해 온 그녀는 임산부들이 의료 사각 지대에 방치되었을 때 어떤 사태가 발생하는지를 현장에서 직접 보고 겪었던 것이다.

그리고 통계적으로도 이를 말해주고 있다.

세계은행 통계에 의하면 우간다에서는 여성 10만 명 중 310명이 출산 중에 사망한다고 한다. 이는 미국의 21명이나 영국의 12명에 비하면 엄청나게 많은 숫자이다. 신생아의 경우는 1,000명 중 45명이 1세가 되기 전에 사망하는데, 이는 미국의 6명이나 영국의 4명에 비하면 더욱 심각한 양상이다.   

케냐와 탄자니아도  그 사정이 우간다와 크게 다르지 않다.  여기에 HIV/AIDS 의 만연, 가난, 턱없이 부족하거나 아예 존재하지 않는 의료시설 등을 감안하면, 그 어느 때보다 동부 아프리카 일원에는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모자보건의 향상은 유엔이 정한 8대 밀레니엄 개발 목표 중 하나로, 2015년까지 임신 및 출산으로 인한 사망률을 4분의 3 만큼 줄이고, 모든 임산부들이 의료 서비스에 접근 가능하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도전에 부응하기 위해 로타리재단과 아가칸 대학교(AKU)는 동부 아프리카 지역에서 조세핀과 같은 간호 전문 인력들에게 모자 보건 향상에 필요한 기술과 교육을 제공하도록 공동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가난한 이들을 위해 봉사하고 정부의 노력에 동참하기 위해서는 먼저 스스로 능력을 길러야 한다"고 그녀는 말한다. 

조세핀은 케냐, 탄자니아, 우간다  등 3개국에 소재한 AKU 캠퍼스에서 모자 보건 향상에 필요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선발된 24명의 로타리 장학생 중 한 명이다.  지난 2월 제 1기 장학생들은 소정의 과정을 마치고 졸업식에서 RN 자격증이나 간호학 학사 학위를 수여받았다.  

로타리는 패키지 보조금을 통해 등록금과 책값, 기숙사비, 기타 비용을 충당할 수 있도록 장학생 1인당 1만4,000달러를 지원한다.  이러한 장학금을 수령하려면 AKU 동부 아프리카 캠퍼스가 있는 국가에 거주하여야 하며, 직업 목표가 로타리 초점분야 중 하나인 모자 보건 향상이어야 한다.  

2년에 걸친 장학 기간 동안 학생들은 수업 외에도 지역사회 아웃리치 활동에 참여하고, 로타리 지도자들로부터 멘토링을 받는다.  많은 로타리 장학생들이 바쁜 스케쥴에도 불구하고 클래스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조세핀은 3개 캠퍼스를 통틀어 수석의 영광을 차지하며 간호학 학사 학위를 취득했다. 

AKU 로타리 코디네이터인 무카사-카주비는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고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강화하는 로타리안들의 멘토링이 프로그램에서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들려준다. 

"멘토링을 통해 이들은 학생에서 당당한 프로페셔널로 성장한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지역 코디네이터로서 그의 역할은 지역 로타리클럽과 협력하여 학생들의 멘토가 되어 줄 지역사회 지도자를 찾는 것이다.  멘토는 학생들에게 학교 공부를 잘 하도록 격려하는 것 뿐 아니라, 더 나아가 재정관리, 개인적인 안전에 이르기까지 모든 부문에 대해 조언한다. 멘토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로타리의 인도주의적 가치를 소개하기 위한 목적도 갖고 있다.  

우간다, 콜롤로-캄팔라 로타리클럽 회원인 무카사-카주비는 "학생들은 이제 병원 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다"면서 "이들은 지역사회의 남녀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보건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으며, 아웃리치 프로그램에도 참여하고 있다"고 들려준다.

이 프로그램은 일주일에 두 번 만나기 때문에 학생들은 직업과 지역사회로 복귀하여 자신들이 배운 지식을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조세핀은 "그같은 경험을 통해 스스로를 돌볼 수 없는 사람들에게 신경써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면서 "한 가지 위로가 되는 것은 이러한 사람들을 기꺼이 도우려는 따뜻한 사람들이 언제나 존재한다는 사실"이라고 말했다.  

1기 졸업생 배출에 대한 보도 자료 
AKU 탄자니아 캠퍼스룰 방문하고 돌아온 직업연수팀 체험담 들어보기  

Rotary News

23-May-2014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