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럽들을 잇는 가교가 된 로타리 장학생

국경없는 공학자회와 함께 일하게 된 로타리 장학생 아이시스 메히아스 카피오가 케냐 아이들과 함께 웃고 있다.
사진 Courtesy Isis E. Mejias Carpio

브라질 쿠바탕(Cubatão)에 소재한 한 시립병원에서 유방암 검사를 받으려면 몇 주씩이나 기다리는 건 다반사였다. 하지만 로타리의 글로벌 보조금으로 새로운 촬영기가 병원에 보급되면서 신속한 검진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글로벌 보조금으로 의료진들을 교육하며, 지역사회 주민들에게도 암예방과 조기 발견에 대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었다. 로타리 장학금으로 상파울루 대학(University of São Paulo)에서 수학 중인 휴스턴의 아이시스 메히아스 카피오(Isis Mejias Carpio)는 이 글로벌 보조금이 지급될 수 있도록 양국 로타리 클럽들의 협력을 이끌내는데 중요한 가교 역할을 하였다.

메히아스를 호스트하고 있는 쿠바탕 로타리클럽 회원들은 여성들을 대상으로 의료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지역 병원에 어떤 설비가 필요한지 익히 알고 있었다. 또, 메히아스는 직접 해당 병원을 방문한 후, 고향인 휴스턴 북쪽에 소재한 험블 인터컨티넨탈 로타리클럽과 쿠바탕 클럽이 서로 협력한다면 병원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메히아스는 "보조금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서는 호스트 클럽과 국제 스폰서 클럽의 협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면서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있도록 작게나마 힘을 보탤 수 있어 기쁘다"며 소감을 전했다.

휴스턴의 험블 로타리클럽 회원으로 메히아스의 멘토였던 빌 데이비스는 상기 보조금 프로젝트의 마지막 보고서의 잉크가 채 마르기도 전에 새로운 의료 프로젝트를 개발하기 위해 메히아스를 다시 찾았다. 텍사스 베일러 대학교는 보츠와나 정부와 협력하여 보츠와나-베일러 아동 병원을 지원하여 최첨단 소아 의료 서비스를 무료로 지역에 보급하고 있으며, 특히 HIV 양성 소아 환자들과 가족들을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HIV 청소년들의 수가 증가하면서 병원은 한계에 부딛치게 되었다. 베일러 대학 관계자들과 전부터 친분을 쌓아 온 데이비스는 아동 병원 근처에 HIV 청소년들을 위한 전용 병동을 따로 건립하여 이들이 건강한 일상을 영위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하고, 또한 이들이 앞으로 마주하게 될 HIV의 사회적 편견에 대처하는 법 등을 지도할 것을 희망해 왔다. 

그래서 데이비스는 먼저 그의 지구에서 기금 모금을 시작하였고, 또 메히아스를 통하여 브라질의 로타리클럽에게도 지원 요청을 하였다.

로타리재단은 이런 데이비스의 HIV 프로젝트 보조금을 승인하였다. 이는 2011년 데이비스와 메히아스가 첫 만남을 갖고 꾸준히 협력해 온 이래 가장 최근에 들려온 희소식이다. 2011년 당시 국경없는 공학자회(EWB)의 센트럴 휴스턴 지부에서 자원봉사자로 활동하던 메히아스는 케냐의 병원에 공급될 수자원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기 위한 후원자를 찾고 있었고, 데이비스와 그의 로타리클럽이 EWB를 지원한 적이 있었다는 소식을 듣고 데이비스를 찾아갔다. 

데이비스는 "그 때 메히아스가 추진했던 프로젝트에 상당히 매료되었다"며  당시를 회고했다. 그는 메히아스가 이미 케냐를 두 번이나 방문하여 현장을 직접 살펴보았고, 또 샌디에이고의 은퇴한 의사(그의부인이 로타리안이었다)가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었기 때문에 자신의 클럽은 이를 믿고 국제 스폰서가 되기로 결정했으며 다른 2개의 클럽도 참여시키게 되었다고 전했다.

메이하스는 "보조금에 대해 많은 대화를 나누며 데이비스와 우정을 쌓을 수 있었다"고 들려준다. 또 휴스턴 대학에서 금속 이물질을 걸러내는 바이오 정수 필터를 개발하던 팀에서 일하던 메히아스는 이런 연구 프로젝트 대해 데이비스에게 전했고, 또 데이비스는 대학원생들을 위한 로타리 장학금에 대한 정보를 그녀와 공유했다. 하지만 당시 장학금 신청 마감일이 2주 밖에 남지 않았던 상황이었다. 메히아스는 "장학금에 대해 잘 몰랐지만, 조사를 해 보니 수자원 처리 방식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할 수 절호의 기회임을 깨달았다"고 밝혔다.  

다행히 메이하스는 마감일 전에 신청하였고 로타리 장학생으로 선정되었다. 하지만 당시에 진행 중이던 휴스턴 대학 연구 프로젝트를 포기할 수 없었다. 그래서 지도 교수님들의 지원 하에 휴스턴 대학과 상파울루 대학이 수자원에 관한 공동 연구 협정을 체결하도록 가교 역할을 하였으며, 지금은 듀얼(dual) 박사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 수학 중이다.

메히아스는 "로타리 장학생이 되면서,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는 데 내가 일조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내가 열정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깨닫게 되었고 미래에 이런 프로젝트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그 발판을 만들기로 결심했다"고 밝혔다.

마침대 메히아스는 우간다에서 시행될 수자원 프로젝트 연구 개발을 위해 로타리재단이 파견하는 공학자팀의 리더로 발탁되었다.

로타리 장학금에 대해 클럽에 문의하기
장학금 조성하기
글로벌 보조금 더 알아보기

Rotary News

22-Jul-2014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