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굶주린 채 잠자리에 드는 아이가 없어야 합니다"

The millions of pounds of food that go to waste every year could ease hunger around the world. See how one Rotary project is working to solve a perennial problem.
Video Credit: Rotary International

기아는 전세계 모든 지역과 국가에 만연되어 있다. 이는 결코 명쾌한 해결책이 없는 복합적인 문제이다. 로타리에서 우리는 다양한 멤버십이 갖는 이점, 그리고 글로벌 푸드뱅킹 네트워크 같은 국제단체와의 파트너십이 주는 이점을 활용하여 이 문제를 고찰하고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 존 휴코 국제로타리 사무총장은 세계 식량의 날 웹사이트에 소개된 서신을 통해 로타리가 기아 구제에 나설 수 밖에 없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기아, 기근, 굶주림, 영양부족. 세계 식량의 날(10월 16일)을 맞아 우리는 전세계 8억7,000만 명이 만성적인 기아에 시달리고 있다는 사실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난감합니다. 더욱 유감스러운 사실은 그 중 다수가 어린이이고, 이들의 몸과 마음은 건강하고 생산적인 시민으로 자라나는 데 필요한 자양분을 공급받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기아는 세계 각지의 개발도상국들을 괴롭히는 글로벌 이슈지만, 이른바 선진국가들에도 놀랄 만큼 많은 가정들이 한 끼의 식사를 해결하기 위해 악전고투하고 있습니다. 

인류의 가장 시급한 문제들에 대처하려는 자원봉사자 리더들의 글로벌 네트워크인 우리 로타리는 이 문제를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문제 해결에 유리한 위치를 점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200개 국가와 자치령에 소재한 3만4,000개의 클럽을 통해 120만 회원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로타리는 전세계 지역사회에서 실제로 자원과 인력을 동원하여 도움을 제공할 역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자체적인 이니셔티브를 통해 로타리는 식량 불안정에 대처하는 2개의 국제적인 그룹을 결성했습니다. 기아와 영양부족 완화를 위한 로타리안 액션 그룹 및 식용작물 솔루션 로타리안 액션 그룹이 그것입니다. 이 두 액션 그룹은 로타리클럽들이 기아 문제 해결을 위해 보다 효과적이고 지속가능한 접근을 시도하도록 자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입증된 기록을 가진 우수한 국제단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자원의 이용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로타리는 2012년에 글로벌 푸드뱅킹 네트워크와 봉사 파트너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파트너십을 통해 로타리는 푸드뱅킹 활동으로 기아와 식량 위기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해 나갈 것입니다.

미국 시애틀의 로타리클럽이 지원하고 있는 자선 단체인 로타리 퍼스트 하비스트는 푸드뱅킹을 지원하는 독창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을 개발했습니다. 로타리 퍼스트 하비스트는 생산자 및 유통자와의 협력을 통해 무려 900만 파운드가 넘는 신선하고 영양이 풍부한 식품들을 수거하여 이를 지역 푸드뱅크와 식품 배급 프로그램에 기부하여 어려운 사람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수거되는 식품들은 전부 식용 가능한 것들이지만, 상품성이나 유통 과정의 비효율성으로 인해 폐기되는 것들입니다.  

이 밖에도 로타리클럽들의 기아 완화 활동 사례를 몇 가지 소개하겠습니다: 

  • 미국 플로리다의 플레거 비치 로타리클럽은 패밀리 푸드 코압을 공동 설립하여 지역 학교들이 파악한 어려운 가정에 식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30달러의 기부금으로 4인 기족이 1주일 동안 먹을 수 있으며, 수혜자들은 이웃을 위한 자원봉사에 참여하도록 권유받습니다.  
  • 호주 브리즈번 센테나리 로타리클럽은 2007년에 비프 뱅크를 설립하여 기아 완화를 위한 지역 단체들에게 제공해 오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육우는 1,000명이 먹기에 충분한 500파운드의 고기를 생산합니다. 
  • 지난 1998년부터 스페인의 마드리드 로타리클럽은 지역 호텔들과 함께 남는 음식을 어려운 가정에 전달하는 프로그램을 실시해 오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는 트럭 회사도 참여하여 운반 차량을 기부하였습니다.  
  • 에콰도르의 로타리클럽들은 지역 푸드뱅크(Banco de Alimentos Diakonia)와 파트너십을 맺고 과야킬의 저소득 가정을 지원하기 위한 장비와 기술, 자원봉사자 등의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기아와 식량 불안정을 한 번에 해결하는 명쾌한 대책은 없습니다. 굶주린 이들을 계속해서 먹여야 하고, 동시에 장기적인 해결책도 강구되어야 합니다. 그러는 동안 우리는 꾸준하고 지속가능한 경제 개발의 토대를 마련해서 빈곤과 기아, 문맹, 질병, 폭력에 시달리고 있는 지역사회를 변화시켜 나가야 합니다.

아것이 바로 로타리가 하는 일입니다. 로타리클럽은 지역사회의 필요를 최일선에서 파악하여 지속가능하고 효과적인, 그리고 문화적으로 적절한 해결책을 강구합니다. 이러한 노력에 동참하기 원하신다면 rotary.org를 방문하고, 가까운 로타리클럽에 연락해 주십시오. 지역 로타리클럽들이 국내외 기아 완화를 위해 어떠한 활동을 벌이고 있는지 알아보십시오. 그리고 클럽이 지원하는 식량 프로젝트를 위해 기부해 주시거나 자원봉사자로 참여해 주십시오. 여러분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한 가지 사실만 기억해 주십시오: 세상에는 굶주린 채 잠자리에 드는 아이가 있어서는 결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존 휴코, 국제로타리 사무총장 

Rotary News

16-Oct-2013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