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타랙트 우수 프로젝트 표창 수상 클럽 발표

A student's vision is tested during one of the health camps in Mumbai. The project screened 10,000 students.
사진 Rotaract Club of the Caduceus
More than 1,500 children received some form of correction, including corrective lenses.
사진 Rotaract Club of the Caduceus
Students line up for eye screening during one of the health camps.
사진 Rotaract Club of the Caduceus
A Rotaractor helps children at one of the camps.
사진 Rotaract Club of the Caduceus
A Rotaractor helps test a child's vision during one of the camps.
사진 Rotaract Club of the Caduceus
A Rotaractor visits with one of the students during the vision screening.
사진 Rotaract Club of the Caduceus
Rotaractors screen a child for vision problems during one of the camps.
사진 Rotaract Club of the Caduceus

인도, 뭄바이의 로타랙터들(대부분이 의사이다)은 최근 도시 저소득층 지역 수 천 명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일련의 보건 캠프를 개최, 시력 검사를 비롯한 종합적인 안과 검진을 실시했다.

보건 캠프 개최에 앞서 인도, 뭄바이, 카두시우스 로타랙트클럽 회원들은 스탠드업 코메디를 비롯한 신선하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프로젝트 기금 1만5,500달러를 마련했다. 클럽 회원들은 검사비를 아동 1인당 1달러로 줄이기 위해 물품을 단체로 대량 구입하고, 백내장과 사시를 포함한 안과 질환자들의 수술을 위해 3 곳의 비영리병원과 협력했다.

이 이니셔티브는 지난 세계 로타랙트 주간(3월 11-17일)에 발표된 7건의 우수 로타랙트 프로젝트 중 대상을 차지했다. 대상과 지역 우수상을 받은 클럽의 대표들은 오는 6월,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개최되는 국제대회 직전 로타랙트 회합에서 표창을 받게 된다.

로타랙터들은 이 캠프를 통해 아동들의 시력 이상, 감염, 알러지, 비타민 A 결핍증 등을 치료했다. 프로그램 첫 7개월 동안 1만 명의 아동들이 검사를 받았으며, 그 중 1,520명이 수술에서부터 안경에 이르는 다양한 치료를 받았다.

동 클럽의 판카즈 제드와니 회장은 "우리는 뭄바이의 가난한 공립학교 어린이들 가운데 시력 이상을 모르고 있던 15퍼센트의 학생들을 돕고자 했다"면서 "이들은 칠판의 글씨가 제대로 보이지 않기 때문에 학교에 가기 싫어한다. 대부분은 안과의사를 만난 적이 없으며, 이러한 증상을 치료해 고칠 수 있다는 사실 조차 모르고 있다"고 들려 주었다.

로타랙터들은 프로젝트의 계획과 실시, 평가, 그리고 모금 활동에 이르기까지 스폰서 클럽인 봄베이 센트럴 로타리클럽의 지원을 받았다.

동 클럽 회원들은 프로젝트 기금 모금을 위해 비영리 컨설팅 업체와 협력, 전국적으로 유명한 스탠드업 코미디언 4명을 섭외하는 데 성공했다. 이들 코디미디언들은 무료로 공연을 해 주었으며, 로타랙터들은 인터넷을 통해 이를 알리고 기부를 요청했다.

아울러 회원들은 의료 지원을 제공하는 데 그치지 않고,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들이 의사들의 지시를 따르고 있는지 확인해 줄 것을 교사들에게 요청했다. 그 결과 92퍼센트의 아동이 캠프 후에도 의사의 지시(안경 착용 등)를 따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드와니 회장은 "이제 더 많은 아이들이 사물을 명확히 볼 수 있게 되었으며, 이는 그 아이들의 장래에 매우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 말했다.

지역 수상작

로타랙트 주간에 발표된 지역 우수상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다:

  • 아프리카: 이집트(2450지구), 카이로 로얄 로타랙트클럽은 하이즈 마을의 16가구에 태양열 발전 시스템을 설치했다. 이를 통해 마을 주민들은 식품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전등을 켜서 어린이들이 밤에도 공부할 수 있게 되었다. 동 클럽은 이 마을의 다른 350가구에도 태양열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해 모금 중에 있다.
  • 아시아 태평양: 호주, 사우스 웨일즈(9750지구), 일라와라 로타랙트클럽은 다른 지역사회 단체들과 협력하여 유기농 농장을 설립, 청소년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지역 상인들에게 유제품을 판매할 수 있게 하였다.
  • 유럽: 이탈리아(2120지구), 바리 로타랙트클럽은 유니세프와 협력하여 아프가니스탄에서 10명의 조산원을 훈련시키고, 이들에게 필요한 의료 장비를 제공하여 산모들의 출산을 도울 수 있게 했다.
  • 라틴 아메리카: 가이아나 대학교(7030지구) 로타랙트클럽 회원들은 인근 초등학교에 주간 문해력 교실을 개설, 50명의 학생들에게 기본적인 독해와 산수를 가르쳐 이들이 전국 학력고사를 통과하도록 준비시키고 있다. 이들은 매주 학생들을 가르치는 외에도 교실에 학교 비품과 학용품을 제공했다.
  • 남아시아: 인도, 마하라쉬트라(3140지구), H.R. 칼리지 로타랙트클럽 회원들은 인근 학교들과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안구 기증 인식 확대 행사를 개최하였다. H.R. 칼리지 로타랙트클럽 회원들은 금년도 대상 수상 클럽인 카두시우스 로타랙트클럽과 협력하여, 1만4,000달러에 이르는 안과 질환 치료 기금을 모금하기도 했다.
  • 미국, 캐나다, 카리브 연안: 미국, 코네티컷(7980 지구), 예일 칼리지 로타랙트클럽은 인도, 마하라쉬트라, 봄베이 로타리클럽과 파트너십을 맺고 마하라쉬트라의 소수민족 커뮤니티에 직업봉사 센터를 런칭하기로 하였다. 동 센터는 양재, 용접 등의 직업 기술을 가르쳐 이들의 자립을 돕는다.

로타리 뉴스

22-Jun-2013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