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타랙터들, 프로젝트 통해 삶의 변화 체험

인도, 뭄바이 인근의 쿰바르와디 마을에는 가뭄이 잦았다.  이 마을에 하나 밖에 없는 우물은 가뭄이 드는 여름이면 물이 모자랐고, 여성들과 아이들은 마실 물을 긷기 위해 뙤약볕 아래서 하루에 서너시간을 헤매야 했다.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뭄바이의 로타랙트클럽과 로타리클럽, 그리고 수자원 비영리단체인 "Watershed Organization Trust"가 힘을 모아 나섰다. "프로젝트 분드(Project Boond)"로 명명된 이 이니셔티브는 쿰바르와디 마을 주민들에게 깨끗한 식수와 위생 시설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이 프로젝트를 주도한 로타랙터 니쿤즈 페르와니(Nikunj Pherwani)는 "가뭄은 인도 전역에서 심각한 문제로, 식수 부족 뿐 아니라 전염병의 창궐과 집단 영양실조 사태를 야기시킨다"고 설명했다.  

뭄바이에 소재한 하사람 리즈흐말 칼리지 로타랙트 클럽의 2013-14년도 회장을 지낸 그는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가뭄에 시달리는 마을 주민들에게 식수와 생활용수를 제공하는 것이었다"고 설명하면서 "주민들은 대부분 물부족뿐 아니라 여러가지 수인성 질병에 시달리고 있었다"고 덧붙였다.    

그가 소속된 로타랙트클럽은 봄베이 로타리클럽과 팀을 이루어 모금에 나섰다. 코메디 자선공연에서부터 정장 만찬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모금 행사가 실시되었으며, 총 1만3,000달러가 넘는 기금이 모금되었다. 클럽은 이 기금으로 우물을 파고 화장실을 설치하기로 했다. 

또한 그의 클럽은 전문성을 지닌 파트너 단체를 선정하는 데에도 봄베이 로타리클럽과 협력했다.  이들은 인디아 시골 지역에서 물부족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비영리 전문단체인 "Watershed Organization Trust"를 찾아내 파트너십을 맺고 MOU를 체결했다. 워터셰드측은 우물을 설치할 마을의 선정을 도왔으며, 로타랙터들은 거의 두 달에 한 번 꼴로 쿰바르와디 마을을 방문하여 마을 지도자들의 의견을 경청하였다. 로타랙터들이 마을 지도자들에게 우물 유지와 보수에 대한 훈련도 실시했음은 물론이다.

로타랙터들은 마을 주민들에게 식수와 위생시설을 제공하는 것 이외에도 기본적인 위생 교육을 실시하고 염소 살균제를 제공했다.  

이 이니셔티브는 로타랙트 우수 프로젝트 표창 프로그램에서 지역 예선을 통과한 7개의  우수 프로젝트 중 최우수작으로 선정되어 시드니 국제대회에서 표창을 받았다.  지난 5월 30일 개최된 시상식에는 하사람 리즈흐말 칼리지 로타랙트클럽 대표 2명이 참석했는데, 이들은 로타리가 유나이티드 에어라인의 "1,000만 마일 기부 프로젝트"로 부터 획득한 무료 마일리지를 통해 시드니에 도착했다.

지역 수상자들 

국제 최우수상을 수상한 프로젝트 외에도 국제대회 직전 로타랙트 회합에서 표창을 받은 6개 지역 우수 프로젝트와 수상 클럽은 다음과 같다. 

아시아 태평양: 싱가포르 국립대학교 로타랙트클럽(3310지구)이 "희망의 파도 마라톤" 프로젝트로 지역 우수상을 수상했다. 패스파인더 스쿨에서 자원봉사를 하던 클럽 회원들은 자폐증상을 지닌 어린이들이 사회적/언어적 기술을 습득해 가는 모습에 감명을 받았다. 회원들은 저소득층 아동들도 이같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자선 수영 행사를 개최했는데, 474명이 참여하여 2만 달러가 넘는 기금을 모금했다.      

남아시아: 회원 대다수가 의사인 카두세우스 로타랙트클럽(3140지구)은 수 천만 명의 힌두 순례자들이 갠지즈강에 모여드는 Maha Kumbh Mela 기간 중 질병 예방 활동을 펼쳐 상을 받았다. "EMcounter Kumbh"으로 명명된 이 프로젝트에서 회원들은 지역 단체들과 손잡고 보건소에 질병 감시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질병 예방을 위한 수질 검사 등을 실시했다. 

유럽/중동/중앙 아시아: 카사마시마-바리 알토 로타랙트클럽(2120지구)은 "드림박스"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 병원에서 암과 투병하는 어린이들에게 책과 장난감, 미술 재료 등을 전달했다. 이 프로젝트에는 이태리 전지역의 로타랙터들이 참여하여 1,000개가 넘는 드림박스가 전달되었으며, 소아  암병동 보수를 위한 기금도 모금 중에 있다.     

아프리카 사하라 이남 지역: 나이로비 센트럴 로타랙트클럽(9212지구)이  여아들의 교육을 돕는 "A Girl, a K, a Year" 프로젝트로 지역 우수상을 받았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회원들은 (생리대 구입 비용이 없어) 생리기간 중에 학교에 가지 못하는 여학생 2,936명에게 생리대를 전달했다. 이들은 국내외 로타리클럽들과 공동으로 모금 활동을 전개, 2만2,000달러에 달하는 기금을 모금했으며, 도서 수집과 멘토링 프로그램을 실시하기도 했다.  

라틴 아메리카: 카르페디엠 카롤리카 로타랙트클럽(4455지구)은 "위기의 지역사회를 위한 이니셔티브" 프로젝트를 통해 인근 학교 학부형들을 대상으로 문해력 증진, 예산 수립, 창업의 기초 등을 가르치는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들은 또한 예능 및 체육 활동을 통해 학교를 지원하는 한편 교실과 화장실 등을 수리하기도 했다.   

미국/캐나다/카리비안: 보스톤 로타랙트클럽(7930지구)은 "과테말라를 위한 식수 필터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회원들은 이 프로젝트에서 지역 비영리단체 및 지역업자들과 협력하여 과테말라 고산지대 주민들에게 식수 필터, 의약용품, 침대, 난로, 세면용품 등을 제공했다.  미국 및 과테말라 로타리클럽들의 지원으로 이들은 이 프로젝트를 위해 7,000달러가 넘는 기금을 모금했다.  

로타랙트 알아보기   
로타리 표창 알아보기  

Rotary News

18-Aug-2014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