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타리, 평화봉사단과 역사적인 파트너십 발족

로타리는 범지구적인 개발 및 자원봉사 증진을 위해 미국 평화봉사단과 필리핀, 태국, 토고에서 1개년 파일럿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데 합의했다.

이번 협약하에 로타리클럽과 평화봉사단원들은 위 3개국에서 수행되는 개발 프로젝트의 임팩트 강화를 목적으로 자원과 지식을 공유하도록 권장된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 프로젝트, 연수, 네트워크 구축, 주민 교육 등 다양한 협력 기회가 열릴 전망이다. 로타리클럽들은 기존의 평화봉사단 파트너십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자원봉사자와 지역사회를 재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평화봉사단 디렉터 대리인 캐리 헤슬러-래들릿(Carrie Hessler-Radelet)과 국제로타리의 존 휴코 사무총장은 지난 5월 5일 월요일 로타리 세계본부에서 협력의향서에 서명했다. 조인식에는 론 버튼 RI 회장과 전 평화봉사단원인 로타리 직원들도 참석했다.

헤슬러-래들릿은 부친과 조부, 고모가 모두 로타리 회원이기 때문에 "오늘 발표가 자신에게 더욱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면서,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에 자원봉사에 대한 열의를 전파하려는 노력을 로타리와 함께 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라고 전했다.

휴코 사무총장 역시 두 단체의 활동이 빈곤, 문맹, 질병, 물 부족과 같은 폭력과 분쟁의 근본 원인을 해소함으로써 지역사회와 주민들의 삶을 개선한다는 면에서 서로 맞닿아 있다고 설명했다.

양측은 파일럿의 결과에 비추어 협력의 지리적 범위를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로타리 회원들의 노력으로 파트너십 성사

헤슬러-래들릿은 이번 협약에 대한 공로를 덴버 지역 로타리 회원들에게 돌렸다. 그 중에서도 직접 평화봉사단원으로 봉사한 경력이 있는 수 폭스(Sue Fox), 밸러리 홉킨스(Valerie Hopkins), 스티브 워너(Steve Werner)에게 감사를 전했다.

조인식에도 참석한 이 3명은 5450지구 로타리-평화봉사단 제휴 위원회 위원으로서, 2010년 이래 두 단체 간의 공식 협약을 추진해 왔다.

워너는 공식 파트너십의 성립으로 로타리클럽과 평화봉사단원들의 상호 협력이 훨씬 수월해졌다면서, "이 협력의향서는 공통의 가치 체계에 기반한 조화로운 활동을 보장해 준다"고 역설했다.

로타리 직원 중에도 십수 명에 달하는 전 평화봉사단원들이 있다. 그 중 하나인 제시 데이비스(Jesse Davis)는 파나마에서의 평화봉사단 활동 시 인근 로타리클럽과 긴밀히 협조했던 경험을 회고하며, 앞으로 이같은 파트너십이 세계 각지로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력한 관계 구축

이번 협약은 두 단체 간의 공식적인 파트너십을 발족시킴과 동시에, 개별 로타리클럽들이 평화봉사단과 맺고 있는 기존 관계를 넓혀갈 것을 장려하기 위한 것이다.

평화봉사단원 대니얼 브라운(Daniel Brown)과 데이빗 구즈(David Gooze)는 미국 및 토고의 로타리안들과 협력해 토고의 불우 아동들에게 5,000여 개의 축구공을 선물했다. 이들이 주최하는 '축구 플러스 알파' 행사에서 아이들은 재미와 함께 말라리아 예방에 관한 지식도 얻게 된다.

"이는 두 단체가 손잡을 때 현지 사회에 진정한 임팩트를 미칠 수 있음을 보여주는 한 가지 예에 불과하다"는 것이 헤슬러-래들릿의 설명이다.

필리핀, 태국, 토고에 파견된 평화봉사단원들과 현지 로타리 지구들은 양측 본부의 지원을 받으며 국가 차원의 활동을 펼치게 된다. 파일럿 국가 외에 위치한 로타리클럽들은 현지 클럽이나 지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참여할 것이 권장된다.

Rotary News

9-May-2014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