잭 심(Jack Sim)의 '화장실 이야기'

Jack Sim, founder of the World Toilet Organization, has used humor to draw attention to sanitation issues. The United Nations voted to make World Toilet Day, 19 November, an official UN observance.
사진 Alyce Henson/Rotary International

40세에 16개의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다면 성공적인 사업가라 할 수 있다. 은퇴해도 좋을 만큼 충분히 돈을 번 잭 심(Jack Sim)씨는 남은 생애와 시간을 의미있게 보내기 위해 중요하지만 사람들이 간과하고 있는 사회 현안을 찾기 시작했다.

그는 2001년 세계 화장실 기구(World Toilet Organization)를 설립함으로써 사람들에게 화장실 위생에 관한 관심을 촉구하였으며, 유엔은 금년 11월 19일을 "세계 화장실의 날"로 공식 채택하기에 이르렀다.

잭 심씨는 로타리가 그 주제에 대한 금기를 깨뜨릴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었다고 말한다. 지난 10월, 그는 로타리와 로타리안 액션 그룹이 행동을 변화시키고 위생을 개선시킨데 대한 노력을 치하하는 의미로 "수자원 및 위생 로타리안 액션 그룹"의 명예 회장인 론 덴햄 씨를 자신이 설립한 기구의 명예의 전당에 추대하였다.

덴햄 명예회장은 “개발 도상국에서의 로타리의 활동이 다소나마 인정을 받는 것 같아 기쁘게 생각한다"라고 밝히면서 "그러나 아직도 갈 길이 멀다. '위생 시설에 대한 접근 증대'라는 유엔 밀레니엄 목표가 별로 진전되지 않고 있다. 로타리 회원으로서 우리들은 물에 대한 초점을 수자원 및 위생으로 옮겨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The Rotarian 지는 지난 6월 포르투갈에서 개최된 동 액션 그룹의 "리스본 세계 물 정상회의"에서 "미스터 토일렛"으로 알려진 잭 심 씨를 인터뷰하였다.

The Rotarian 지: 귀하께써는 유머를 통해 화장실에 대한 금기를 깨뜨렸다. 어떻게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는가? 

잭 심: 사람들을 웃게 만들면, 그 다음 말에 귀를 기울인다. 어떤 사람이 남을 웃긴 후에 원하는 말을 하는 것을 본적이 있다: "태국의 미스터 콘돔." 그는 사람을 웃기면서 콘돔을 홍보하였다. 그래서 나도 화장실을 그대로 적용하였다.

누구에게나 여행 중에 겪었던 화장실에 대한 불쾌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자연스럽게 화장실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면 다들 화장실에 대한 이야기에 참여한다. 실제로 합당한 주제라고 생각을 하게 되면 사람들은 화장실 이야기를 멈추지 않는다.

사람들이 위생에 대해 이야기를 시작하도록 하기 위해 로타리 회원들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잭 심: 100여년 전, 첫번째 로타리 프로젝트의 하나가 화장실 건립이었다. 모든 로타리 회원들이 이 사실을 알아야 한다. 회원들이 수자원 및 위생 프로젝트를 할 때에 최소한 85퍼센트는 물에 초점을 둔다. 그러나 사람들이 강에다 배설물을 버리고 있는 한, 깨끗한 물을 가질 수가 없다. 위생 시설 부족으로 사람들이 병에 걸린다면, 가난한 사람들의 생활 수준은 개설될 수가 없다. 여성들이 변을 보기 위해 숲속으로 가야하기 때문에 위험에 노출된다면, 이들에게 안전이란 있을 수 없다. 여학생들이 생리용 냅킨을 교체할 수 있는 장소가 없다면, 수치심때문에 한달에 한번은 학교를 빠질 것이므로 공부가 뒤지게 될 것이다. 따라서 여학생들을 위한 교육도 성취할 수가 없다.

귀하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행동변화의 시각에서 위생에 접근해야 한다고 말을 한다.  위생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로타리가 달리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잭 심: 방법은 화장실을 매력있게 만드는 것이다. 다시 말해, 핸드폰과 같이 신분을 나타내는 심볼처럼 화장실을 그렇게 만드는 것이다. 슬럼가의 학생들도 핸드폰을 갖고 있지만, 화장실은 없지 않은가.  

시장에 근거한 해결책이 가장 지속성이 있는 모델이다. 땅바닥에 변기를 설치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이용하기를 바라는 대신, 그 돈을 투자하여 변기를 만드는 공장을 세우고 현지 여성들을 훈련시켜 이를 커미션제로 팔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면 직업 창출은 물론 기업 운영도 가능하며, 위생 환경도 보급하는 것이다. 그리고 투자가 모두 이루어진 후에도 사업은 계속 번창할 것이다.  

 

로타리안 지 2013년 11월 호

6-Nov-2013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