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타리의 새로운 비주얼 아이덴티티에 대한 지구 리더들의 반응

개리 후앙 2014-15 RI 회장이 로타리재단 로고 앞에 서서 국제협의회에 모인 차기총재들에게 연설하고 있다.
사진 Monika Lozinska/Rotary International
차기 지구총재 중 절반 가까이가 이미 새로운 로고와 색상을 명함에 적용하기 시작했다.
사진 Monika Lozinska/Rotary International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린 연례 연수 행사에 참석한 차기 지구총재들이 악수를 교환하고 있다.
사진 Monika Lozinska/Rotary International
새로운 로타리 로고를 뒤로 한 스티븐 스나이더 RI 이사가 차기 지구총재들에게 각자의 지역사회에서 로타리의 날 행사를 개최하도록 권유하고 있다.
사진 Monika Lozinska/Rotary International
국제협의회 기간 중 여러 차기 지구총재들이 자원 센터에 들러 새로 런칭된 온라인 브랜드 센터의 활용에 대해 알아보았다.
사진 Monika Lozinska/Rotary International
국제협의회장에는 새로운 로타리 로고가 포함된 안내 표지가 곳곳에 설치되었다.
사진 Monika Lozinska/Rotary International

브랜드 인지도는 한 단체나 기업의 성공에 있어 상품 및 서비스의 질에 버금가는 역할을 한다. 이 사실을 특히 잘 알고 있는 기업으로 메르세데스-벤츠, 코카콜라, LG 등을 들 수 있다. 세 꼭지 별을 나타낸 메르세데스-벤츠의 심볼마크, 적색과 흰색이 조화된 코카콜라의 글꼴, 미소띤 얼굴을 형상화한 LG의 로고만 보아도 우리는 각 브랜드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다.

로타리 강화 이니셔티브는 바로 이러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다. 로고를 신선하게 재디자인하고 로타리의 특성과 활동에 대한 현대적이고 명확하며 일관적인 메시지를 확립함으로써,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명망 높은 인도주의 단체로서의 전통을 증진, 지속시키려는 것이다.

지난 주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린 국제협의회에서, 차기 지구총재들은 새로워진 로타리의 비주얼과 보이스가 반영된 연수자료와 포스터, 동영상 그래픽, 사진 및 메시지를 접할 기회를 가졌다.

거의 절반에 가까운 차기총재들이 이미 지구나 클럽 차원에서 활성화된 비주얼 아이덴티티를 적용하기 시작했다고 알려왔으며, 새로운 로고와 색상이 가미된 명함, 브로슈어, 웹사이트 등도 활발히 공유되었다.

국제협의회라는 특별한 기회를 활용해, 새로워진 로타리의 비주얼 아이덴티티에 관한 지구 리더들의 의견을 물어보았다.

로타리의 새로운 비주얼과 보이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Antonio Arroyo Reyes (4060지구, 도미니카 공화국): 로고가 신선한 색상으로 표현된 것이 마음에 들며, 특히 "Rotary"란 단어가 추가된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이로써 일반 대중이 금빛 톱니바퀴 마크를 로타리와 연관지을 수 있도록 해주는 진정한 의미의 로고가 만들어졌다.

Jean-Eric Vigier (1670지구, 프랑스):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International"이라는 단어의 생략으로 로타리의 국제성이 명백히 반영되지 않은 것을 들겠다.

Zenkyo Sasaki (2670지구, 일본): 현대적인 외관은 마음에 들지만, 배지와 로고의 디자인이 일관되지 않다는 점이 우려가 된다.

소속 클럽이나 지구의 커뮤니케이션 자료에 새로워진 비주얼 아이덴티티를 사용하기 시작했나?

Elizabeth Smith Yeats (6400지구, 캐나다 온타리오와 미국 미시건 주 일원): 로타리 활동의 기본 원칙을 나타내는 세 가지 문구가 클럽이나 지구 활동에 딱 맞아 떨어졌다. 회원증강 자료에는 "리더들과 함께하기," 행사 안내에는 "아이디어 나누기," 봉사 프로젝트에는 "실천하기"를 사용해 큰 효과를 보았다.

Jagdishbhai Patel (3051지구, 인도): 변화란 바람직한 것이다. 로타리가 새로운 비주얼을 갖게 되어 반갑게 생각하며, 전국적으로 일관적인 모습을 내세울 수 있도록 모든 인도 클럽에게 사용을 권장하겠다.

Haruo Watanabe (2780지구, 일본): 나와 동료 로타리안들 명함에는 모두 로타리 휘장이 새겨져 있다. 휘장은 금색과 청색이 어우러졌을 때 더 다채로워 보인다. 금색만을 사용했을 경우, 멀리에서는 잘 눈에 띄지 않는다.

클럽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Guillermo Soto Luzardo (4380지구, 베네주엘라 서부): 존21A의 GETS에서는 기업 이미지 전문가를 초빙해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새 이미지에 대한 참가자들의 의견이 찬반으로 갈리기는 했지만, 전체적으로 보다 많은 이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Manuel Sánchez Recinas (4160지구, 멕시코): 우리 4160지구 로타리안들은 변화를 받아들이는 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우리는 금색과 청색이 함께 사용된 기존 로고에 대해 특별한 애착을 갖고 있다.

Jean-Paul Escolar (1650지구, 프랑스):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기업 로고를 5년 정도마다 수정하는 것이 관례로 되어있다. 의사나 변호사 등 기타 업계에 종사하는 로타리안들에게는 납득하기 힘든 부분일 수도 있다. 이 이니셔티브에 너무 많은 비용이 투자되었다고 불만을 토로하는 이들도 있지만, 이는 장기적인 혜택이 얼마나 큰지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강화된 아이덴티티가 로타리의 공공 이미지 증진에 어떠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나?

Kenneth Dresser (7680지구, 미국):  로타리 브랜드 센터를 통해 제공되는 템플릿을 사용하면 지역 및 전국 언론매체에 보다 어필할 수 있는 보도자료를 제작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Elizabeth Smith Yeats: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대기업들은 모두 주기적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재정비한다. 재정비된 아이덴티티를 통해 전통적인 로고를 부모 세대의 것으로만 생각하던 젊은 층에게 로타리를 더욱 부각시킬 수 있다.

Patrick Eakes (7690지구, 미국): 로타리의 미래를 위해 매력적인 새 아이덴티티를 확립한 직원들과 시니어 리더들에게 감사한다. 이제 109년간 우리의 근간이 되어온 핵심 가치를 지켜나가면서도, 한층 매력적인 브랜드를 통해 세상을 바꾸기 위한 우리의 노력에 보다 많은 사람들을 동참시킬 수 있게 되었다.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을 통해 로타리의 새 비주얼에 대한 반응을 더 알아보세요.

다른 클럽들이 새로운 비주얼을 실제로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살펴보세요.

핀터레스트에 클럽이나 지구의 적용 사례를 공유하세요.

Rotary News

22-Jan-2014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