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스카 클럽, 공원 놀이터 프로젝트로 지역사회에 입지 다져

알라스카 이글리버(Eagle River) 로타리클럽은 장애 아동들이 친구들과 함께 놀 수 있는 놀이터를 설치한 후 회원 수가 무려 50%나 증가하였다.

토냐 갬블(Tonya Gamble) 전 회장에 따르면 동 클럽은 회원증강 방안을 줄곧 고심해 오던 중  공원 재건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는데, 그 후 회원 수가 29명에서 43명으로 늘었다. 이 프로젝트를 위해 로타리안들은 기금을 모으고, 직접 놀이기구를 조립하였다.

"장애에 상관없이, 아이들은 공원 놀이터에서 같이 놀면서 그들에게는 차이점 보다는 공통점이 더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런 문화는 비단 아이들에게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전 지역사회에 필요한 것"이라고 캠블 전 회장은 전했다.

클럽 회원들은 지역신문, 마을 회의, 지역 상공부를 이용해 공원 프로젝트를 적극 홍보하였고, 마침내 지역 신문에도 관련 기사가 실리게 되었다. 갬블 전 회장은 "이 프로젝트는 지역사회에 로타리를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면서 "프로젝트에 착수한 후 클럽에 대한 많은 문의도 받았다"고 덧붙였다 .

공원 프로젝트는 장애우 가족을 주로 지원하는 비영리 단체 FOCUS Inc의 이사장인 세스 캘리(Seth Kelley)의 제안으로 시작되었다. 장애아 부모들은 자신의 아이들에게도 마음껏 놀 수 있는 놀이터가 필요하지만, 공원 놀이터에는 그네 하나 그리고 낡은 놀이기구 한 두개 밖에 없는 실정이라며 세스 캘리에게 불만을 토로했고 세스는 이를 이글리버 로타리안들에게 전했다.

이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홍보한 결과 토마스 와일더(Thomas Wilder)를 비롯한 여러 명이 신입회원으로 가입했다.  토마스는 은퇴 후, 2008년 이글리버에 정착한 후, 가까운 곳에서 봉사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찾고 있었다.

"이글 로타리클럽은 매우 역동적이다. 내가 아는 로타리안 친구들에게서 로타리 봉사 활동이나, 친교 및 기타 행사에 관해서 자주 들으면서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하지만, 클럽에 가입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는 의미있는, 또 결과를 즉시 체험할 수 있는 봉사 활동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라고 토마스는 가입 이유를 설명했다.

클럽 회원들은 5개년 계획을 수립 시, 장애와 상관없이 모든 아동들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놀이 공간을 알라스카주 최초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것은 클럽 활동의 가장 중요한 구심점이 되었으며, 클럽의 "대표 프로젝트"로서 이글리버 클럽의 입지를 지역사회에 더욱 단단히 자리매김하게 해 주었다.   

새로운 회원인 토마스도 자신의 봉사 활동이 지역 사회에 불러 온 영향을 즉시 체감할 수 있어 더 자랑스럽다고 한다. 토마스는 놀이터를 직접 짓는 데 참여했을 뿐 아니라, 프로젝트 보조금도 확보하였다.

"주위를 둘러 보면, 긍정적인 영향을 불러 올 봉사 활동들이 많이 있다"고 토머스는 말한다.

새 회원을 영입하는 좋은 방법은? 세계 로타리안 네트워크에서 토의하기
멤버십 개발 알아보기
지역 프로젝트 공유하기

로타리 뉴스에서 발췌

27-Mar-2014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