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대 회원들에게 어필하는 8가지 팁

호주 시드니의 본다이 정션 클럽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신세대 회원의 영입과 유지에 성공했다. 사진은 바베큐 행사를 통해 지역주민들과 어울리고 있는 클럽 회원들.
사진 Courtesy Rotary Club of Bondi Junction, N.S.W., Australia

나다니엘 스미스(Nathaniel Smith)와 크리스틴 포스트(Kristin Post)는 유명한 워싱턴 D.C 듀퐁 써클 투어 코스에서 만났다. 바로 그곳에서 뭔가 심상치 않은... 으시시한 분위기가 연출되었다.

할로윈을 주제로 다룬 귀신 이야기와 듀퐁 써클 지역의 역사가 소개되었다. 이렇게 연출된 투어는 워싱턴 DC 소재 로타리클럽이 개최한 주회였다. 이 주회 행사는 신세대 회원들 혹은 마음은 아직 신세대임을 자랑하는 모든 회원들에게 강하게 어필한 로타리 활동의 단면을 보여 주었다 .

"이런 클럽 주회는 전통적 고정 관념에 익숙한 로타리의 모습을 탈피하고, 신세대 로타리안들에게 클럽을 제대로 알릴 수 있는 창의적인 행사였다"며 듀퐁 써클 클럽 창단 멤버인 크리스틴 포스트는 전했다.

호주 시드니에 소재한 본다이 정션(Bondi Junction) 로타리클럽 회원이었던 나다니엘 스미스는 호주를 떠난 후, 로타리 평화 펠로우였던 포스트를 만나 알게 된 사실이 하나있다. 다름 아닌 양국 클럽들이 활용한 젊은 회원 영입 전략은 많은 공통점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다음은 귀 클럽에서도 도입할 수 있는 이들의 전략을 간추린 것이다. 

1. 회합은 재밌게

포스트의 클럽은 일년에 적어도 2번은 신세대 회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특별한 회합을 개최하여 회원들 간의 우정을 돈독히 쌓는 기회로 삼고 있다. 귀 지역사회에서 시행되는 다양한 이벤트 중 클럽 회원들에게 새로운 체험을 선사할 행사가 있는지 찾아보고 활용한다.

2. 로타리 전통, 꼭 지켜야 하나?

스미스는 "요즈음 신세대들은 거창한 의전을 부담스러워 한다"고 전했다. 그는 호주 서부 지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한, 다양성을 겸비한 크롤리 로타리클럽의 예를 들며, 이 클럽에서는 더 이상 애국가 제창이나 벌금 제도가 실시되지 않고 있음을 강조했다.

또한, 스미스는 "물론 지켜나가 할 소중한 로타리 전통도 있다. 그러나 클럽이 너무 의전에만 치중한다면 신세대 회원들은 클럽에 동질감을 느끼지 못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3. 로타리 이야기, 어디서 어떻게 하나?

스미스는 호주 본다이 정션 로타리클럽이 '사회적 변화를 선도하는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클럽 이미지를 정립해 나갈 때, 많은 젊은 회원들의 즉각적인 관심과 호응을 보였다고 전했다. 또한 클럽의 이런 핵심 메시지를 어떤 매체(페이스북, 링크드인, 클럽 웹사이트) 통해 효과적으로 전달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관건은 계속 업데이트하는 것이다. 이런 온라인 사이트가 신속하게 업데이트되지 않으면, 클럽은 순식간에 젊은층 방문자를 영입할 기회를 잃게된다"고 경고했다.

4. 회비, 이대로 좋은가?

듀퐁 써클 클럽은 젊은 직업인들을 위해 회비를 낮출 방법으로 정식 식사 대신에 에피타이저나 캐쉬바를 이용하기로 결정했다. 이처럼 회비가 부담스러운 젊은 직업인들을 위해 첫 해에는 회비 액수를 낮추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된다.

5. 주회, 매주마다 꼭 참석해야 하나?

포스트는 "주회 참석 의무 또한 걸림돌이 될 수 있다"며, "이는 클럽의 회원들 중 출장이 잦은 사람들도 많으며 가족들과 보내야 하는 시간 그리고 다른 개인 약속이 많아지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래서 듀퐁 써클 클럽은 회원들이 주회에 참석하는 대신에 봉사 활동에 참여하거나 위원회 및 지구 연수회, 혹은 클럽의 친교 행사에 참여함으로써 보충하게 한다.

6. 부담없이 참여하는 클럽 행사  

많은 대도시 지역 젊은 회원들은 대체로 대중 교통을 이용하여 주회에 참석하므로, 회합 장소를 결정할 때 교통 편의성을 염두해 둔다. 또한 직장에 다니는 회원들이 가족과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주말 행사를 개최한다.

7. 클럽에 대한 자긍심

새로운 회원들을 가입과 동시에 클럽 프로젝트에 참여시킨다. 그래서 프로젝트를 통해 신입 회원들이 책임감과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이들의 로타리 참여를 지원할 멘토를 선정하여, 신입 회원들이 소중한 로타리 가족이 될 수 있게 지원한다.

8. 온 가족이 참여하는 프로젝트 

온 가족이 참여할 수 있는 클럽 회의, 봉사 프로젝트, 행사들을 개최한다. 한 예로 듀퐁 써클 클럽은 곧 부모가 될 3명의 회원들을 위해 베이비 샤워를 개최했다. 이 행사는 회원들이 어린 자녀를 포함하여 가족을 동반하여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클럽 활성화: 클럽 리더십 플랜에서 아이디어 찾기
로타리 토의 그룹 에서 신세대 회원 영입 아이디어 공유하기
 구독하기

Rotary News

13-Jun-2014
RSS